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가, 네가, 너가 중에 어떤 말이 맞는 말인지 알아보자

by 긱스 2022. 1. 5.

상대방을 지칭하는 단어는 여러 가지 많은 말들이 있습니다. 그녀, 그, 당신, 그들, 너희들, 너 등등등... 그중에서 여러분들은 어떤 말이 가장 헷갈리시나요? 전 영어로 표현하면 'YOU'의 뜻을 가진 '너'가 가장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뒤에 주격 조사인 '가'와 함께 사용할 경우, '니가', '네가', '너가' 이렇게 세 가지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니가', '네가', '너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국립국어원이 인정하는 표준어 - 네가

국립국어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속의 한국어 연구 기관으로, 우리나라의 표준어 제정 기관입니다. 그만큼 표준어에 있어서는 국립국어원의 자료를 많이 참조도 하고, 의견을 많이 따르는 중요한 기관이죠.

 

국립국어원에서는 세가지 말 중에서 '네가'를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니가', '너가'는 표준어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너가'가 표준어가 아니고 '네가'로  맞는 말인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역사적인 배경이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주격조사가 '이', '가' 이렇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16세기에는 '이', 'ㅣ'가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의 '가'가 없었던 것이죠. 시간이 흘러 17세기에 오자 현재의 주격조사 중 하나인 '가'가 새롭게 등장하여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원래 있었던 'ㅣ'가 바로 없어지지는 않고 '너'가 'ㅣ'와 합쳐지면서 '네'가 되었다고 합니다.

( 너ㅣ가 → 네가)

 

'너'의 반대말인 '나'에 적용해 보면,  '나ㅣ' → '내'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국립국어원아 아래 답변글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국립국어원

축소 확대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너+가 -> 너가 아닌 네가 변경 작성자 정정 등록일 2020. 8. 27. 조회수 518 너+가 -> 너가 아닌 네가 변경  나+가 -> 나가 아닌 내가 변경  안녕하세요.  위와 같이

www.korean.go.kr

 

 

 

 

아쉬운 점

'너가'가 아닌 '네가'가 표준어가 된 이유에 대해서는 앞에서 보았듯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많은 사람들이 '네가'와 '내가'를 발음상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네가' 대신 '너가' 혹은 '니가'를 실질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 조선시대만 하더라도 '네'와 '내'를 이중모음으로 발음하여 구분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단모음화되어 'ㅔ'와 'ㅐ'가 단모음화되어서 구분을 할 수가 없게 되었죠.)

 

역사적인 배경도 중요하지만 오늘날 살고 있는 사람들의 실제 언어 생활에 맞추어서 국립국어원에서 융통성을 발휘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댓글